Growth & Earn! 라이너게임

안녕하세요, 라이너에서 cos로 일하고 있는 조던입니다.

이전 글에서 라이너팀의 플래닛의 성장 문화를 소개해 드린 바 있습니다.
라이너의 성장 문화 – 플래닛 위클리
개인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인 만큼 지원할 수 있는 조직문화와 환경이 중요하고, 라이너의 동료들은 이렇게 하고 있어요! 라는 내용의 글입니다.

라이너 팀에는 팀원들의 성장을 지지하고 즐거운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험 중인 특별한 제도가 하나 더 있습니다. 바로 작년 4분기부터 진행하고 있는 라이너게임입니다. 지난 분기 500만원이던 상금은 이번 1분기에는 1000만원으로 상향해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.

라이너는 성장에 진심인 회사입니다.

분기별로 진행하고 있는 이 리추얼은 아직 만들어가는 과정에 있지만 이미 라이너 팀원들의 일상에 작은 변화를 하나둘 가져오고 있습니다.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라이너의 특별한 문화 라이너게임을 소개하고 라이너게임 덕분에 팀원들이 해낸일과 도전하고 있는 일들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.


라이너 게임의 배경

라이너게임은 라이너 팀원들이 라이너에서의 일과 생활에 즐거움을 느끼며 몰입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배경에서 시작 되었습니다.

이를 가장 크게 느낀 HR 벤이 평소 1년마다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‘1년 목표 평가’와 프로 야구 선수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 개념을 조합해 지난 4분기 최초의 <라이너게임>을 제안했습니다. 여담이지만 매일 일기를 쓰는 벤은 1년마다 삶의 각 영역을 점수화해 돌아보며 스스로 한 해를 평가해왔다고 하네요.👍


라이너게임의 참가자들은 개인별로 9가지 영역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랜덤으로 매칭된 동료들과 한 팀을 이룹니다. 9가지 영역에는 일과 관련된 내용 외에도 건강, 고치고 싶은 싶관 등 개인의 삶에 관련된 영역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
상금은 팀의 달성도를 기준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나 혼자만 잘해서는 우승할 수 없다는 점이 숨겨진 포인트였어요. 그럼 지난 4분기에 라이너 팀원들은 어떤 일들을 해냈고, 함께 해왔는지 보러 가실까요?


지난 분기 라이너 팀원들의 도전

지난 4분기 라이너게임에서 라이너 팀원들이 100% 달성한 목표를 일부 가져왔습니다.

운전면허에 도전한 셀리나는 직접 운전해 팀원들과 파주행 드라이브를 다녀왔습니다. [새로운 경험 도전]
클로이는 간식을 하루 2번 이하로 먹는다는 자신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. [고쳐야 할 습관]

멜라니는 동료들을 위해 말의 전달력을 높이는 방법 세션을 1회 진행해 스피치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해 주었습니다. [배움 공유]
제제는 새로운 피아노곡 1가지를 완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[정신적 성장]

이 외에도
  • 루나는 2주에 1번 기술 블로그에 포스팅을 성공했습니다. [배움 공유]
  • 마크는 LS(라이너의 프로젝트 단위)를 4개 이상 기간 내 완벽하게 배포해 팀 성과에 크게 기여 했습니다. [앰비션]
  • 그렉은 일기를 매주 연재해 일상과 희노애락을 라이너 팀원들에게 공유해 주었습니다. [정신적 성장]
  • 브라이언은 체지방률을 낮추며 몸무게를 늘린다는 목표를 이뤘습니다. [육체적 건강]
  • 알렉스는 마케터 동료들을 위한 사내 Amplitude 세션을 열고 가이드를 만들어 마케팅 플래닛을 지원했습니다. [다른 플래닛 서포트]

각 목표들은 ‘언젠가 해야겠다.’ 생각하지만 바쁜 스타트업의 일상에서 챙기기 어려운 ‘급하진 않지만, 의미 있는 일’들이 많았습니다. 대부분 꾸준히 실천해야 하는 것들이고 혼자하다보면 미루게 될 수 있죠.

저는 지난 4분기 라이너게임에서 총 8개의 목표를 달성했습니다. 내가 설정한 목표가 팀에 투명하게 공유된다는 점, 같은 그룹 동료들과의 지지와 신뢰 2가지가 제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.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일을 게임이라는 관점을 제시해 준 벤, 그리고 열심히 참여해 준 라이너 팀의 동료들 덕분에 3개월 동안 즐기며 할 수 있었습니다.

지난 분기 라이너게임 테이블

그리고 체감 상 라이너 게임이 시작된 지난 4분기에는 팀원들이 주말에 함께 놀러가는 등 더 즐거운 활동을 함께하는 빈도도 늘어났습니다. 이를 보며 라이너팀이 일의 의미 만큼이나 팀원 개인의 성장과 건강한 일상을 지지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.

등산이 처음이던 멜라니와 함께 정상을 정복한 클로이, 알렉스,마크

이번 분기 라이너 팀원들의 도전

여기까지 읽으신 분이라면 지난 분기는 어떤 그룹이 우승했는지 궁금하셨을 것 같습니다. 아쉽게도 지난 분기는 달성 기준이 너무 높아 구성원 모두가 기준을 넘은 그룹은 없었습니다. 그래서 이번 분기는 게임 규칙이 소폭 변경되고 축하금은 이월되어 1000만원으로 높아졌어요.

기존 : 3~4인 그룹 전원이 3×3 만다라트의 5빙고 이상 달성
변경 후 : 그룹이 5개 항목의 십자가 모양 테이블에서 3빙고 이상 달성


5개의 항목은 Ambition, 육체적 건강, 정신적 성장, 새로운 경험 및 도전, 인간관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그리고 아래는 이번 22-1분기 라이너 팀원들이 세우고 도전하고 있는 목표입니다. 팀원들 모두 의미와 각자의 성장을 담은 목표들을 설정했어요.

  • 국내 유수의 기업에서 일하는 검증된 실력자들에게 라이너 알리기 – 벤
  • 사업비 추가 확보를 통한 비용 절감 지원 – 제인
  • MAU 700만을 견딜 수 있도록 현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, 향후 더 커질 시스템, 엔지니어링 플래닛에 대비해 뛰어난 아키텍트로 성장 – 그렉
  • 베이킹 배워서 라이너 팀원들에게 빵 선물하기 – 루나
  • 팀원들과의 1:1 커피챗 12회 진행 – 브라이언
  • 주 3회 이상 슬랙에 운동 인증하기 – 조던
  • 보육원에 100만원 기부하기 – 카터
  • 스튜디오에서 음원 녹음하기 – 써니

마치며

이상으로 오늘의 라이너 팀의 특별한 리추얼, 라이너게임의 소개를 마칩니다.

라이너게임의 고무적인 점은 팀원들이 라이너에서의 일과 생활을 더 즐겁게 느끼는데 도움이 되는 변화를 만들고 있다는 점입니다. 작은 변화가 쌓여 개인에게 의미 있는 성장으로 나타나며, 이 성장은 분명 내일의 라이너 팀과 문화에도 긍정적으로 발현되리라 생각합니다.

라이너게임은 아직 과정에 있습니다. 장기적 관점에서는 아직 풀어내지 못한 문제들이 있습니다. 이는 성과 평가 / 보상의 영역일 수도 있습니다. 많은 스타트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영역이라고 하죠.

하지만 라이너 팀은 문화의 중요성을 바로 알고, 문화가 올바르게 나아가게끔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팀 입니다. 때로는 크고 작은 문제를 마주하며 피땀눈물을 흘릴 수 있겠지만 뛰어난 동료들과 함께 성장하며 새로운 회사, 문화를 만드는 일에 참여할 수 있다는 생각에 두려움보다는 설레는 마음이 앞섭니다.

문화의 중요성에 깊이 공감하고, 라이너팀 문화를 함께 만드는 일에 관심이 있으시다면

“선생님 저희와 게임 하나 하시겠습니까?”